인사말

Hans' Scholarship Foundation (HSF)

국내외 동물생명과학 분야의 학술적 연구활동과 고급 전문인력 양성 장려

제4대 목운문화재단 이사장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장)  장판식

목운문화재단은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초대 직선학장으로 피선되어 제11대 학장직을 역임하신 목운 한인규 명예교수님께서 정년퇴임을 하면서 재직 중에 받은 각종 상금 및 기술자문수당, 제자들의 출연금 그리고 사재를 보태서 2000년 2월 23일(법원 등기 완료 시일 기준)에 창립한 재단법인입니다.

 

본 재단은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 공익법인으로서 국내외 축산 및 영양사료 분야의 학술적 연구활동과 동 분야의 고급 전문인력 양성을 장려하여 국내외 축산 및 영양사료 분야의 발전을 촉진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 동안 장학금 지급사업, 국내 및 국제활동 협력사업, 총서 발간 사업, 각종 시상 사업 등을 실시함으로써 우리나라 농업발전과 인재양성에 주력해 왔습니다.

 

목운문화재단은 지금까지 장학금 지급사업을 중점 사업으로 추진하면서 학술활동지원사업 및 발간사업과 시상사업 등을 실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농업생명과학발전을 위한 인재양성에 주력해 왔습니다. 이런 다양한 사업이 여타 규모가 큰 장학재단과 버금가도록 운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1대 한인규 이사장님, 2대 하종규 이사장님, 3대 이석하 이사장님과 함께 여러 후원회원님들의 재정적인 뒷받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베풀고 나누는 일과 인재양성을 위하여 사재를 털어 이 재단을 설립하신 한인규 초대 이사장님과 열과 성을 다하여 재단을 운영해 오신 한인규 이사장님, 이석하 이사장님의 숭고한 뜻에 경의를 표하면서 앞으로도 목운문화재단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리고 그동안 목운문화재단의 운영과 발전을 위하여 협조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리면서 이만 인사말에 가름합니다.